특수학교 고등과정의 중점은 직업교육입니다. 각 학교마다 수업 시수는 다르겠지만 일주일에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수업은 직업 교육 수업입니다.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해서 다양한 교과를 개설하고 수업합니다. 각 직업 교과의 자격증을 취득한 특수교사들을 배치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위해 1학기 또는 1년 단위로 돌아가며 수업을 진행합니다.
바리스타, 제과제빵(베이킹), 목공, 손 세차, 포장과 조립, 공예, 도예 등이 직업 교과로 개설됩니다.
직업 교과 수업은 1시간 단위로 진행하지 않고 짧게는 2교시에서 길게는 오전 수업 전체로 편성됩니다. 직업 교과 특성상 40분 수업으로는 많은 기술을 익힐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 80분 이상 진행해야 합니다.
베이킹 제과제빵 진도계획
- 고등학교 1학년은 재료의 이름, 도구의 이름, 도구의 사용법, 퍼멘트, 오븐 사용, 재료 보관법 등을 전체적으로 배우고 간단한 것부터 만드는 수업을 진행합니다.
- 고등학교 2학년은 발효가 필요 없는 제과부터 실습합니다. 오븐에 굽기 전의 과정은 직접 할 수 있도록 준비되며 혼자서 할 수 있는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을 듣고 직접하고,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교사와 특수교육 실무사의 도움을 받아 실습을 합니다.
- 고등학교 3학년은 발효가 필요한 제빵을 실습합니다. 단점은 발효 중에는 실습이 멈춘다는 단점이 있지만 다양한 경험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수업입니다.
판매 실습도 함께 진행합니다. 판매 대상은 교사들이며 일정한 금액을 정해 현금으로 직접 판매를 하기도 하고 나눔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.
'특수한 일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지적장애의 정의와 제한성 (0) | 2021.07.21 |
---|---|
[특수학교] 장애학생에게 교사 존칭 사용. 예전부터 하고 있었던 이유 (0) | 2021.06.16 |
특수학교 교무실 직장 상사 민폐 행동 잘 피하자. 청력의 중요성 (0) | 2021.05.27 |
[특수학교 이야기] 특수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이 귀찮고 하기 싫은 이유 (0) | 2021.05.25 |
(장애 학생 부모 인식 개선) 학생들의 자기 결정. 무조건 적인 사랑이 답이 아니다. (0) | 2021.04.30 |
댓글